국내 기업/네오위즈 / / 2023. 10. 21. 22:50

23년 3분기부터의 매출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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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오위즈 현재 상황

우선 네오위즈의 가장 큰 매출원은 국내 게임 시장(92%)

 

모바일 매출과 PC/콘솔 비중은 5.5:4.5로 수익 다각화에 힘쓰고 있다.

 

대표 게임은 피망 맞고, 피망 고스톱같은 웹보드 게임들과 하이디어의 고양이와 스프.

 

따라서 이 게임들을 보면 어느 정도의 가늠이 가능하다는 이야기

 

먼저 모바일 게임 중 가장 큰 매출을 자랑하는 피망 뉴맞고와 피망 포커는 건실한 모습 확인. 구글 플레이스토어 매출 순위 꾸준함.

 

그러나 고양이와 스프 반기 영업 이익은 작년 대비 50% 감소. 결국 우하향 할 수 밖에 없는 게 모바일 게임의 현실

 

거기다가 새로 인수한 파우 게임즈는 영업 비용은 늘리고 수익에는 도움을 주지 못했기에 결국 2분기 영업이익 적자 전환함.

 

 

브라운 더스트2

지금까지 열심히 씨앗을 뿌린 네오위즈 이제 열매라는 결과가 반드시 필요

 

그러나 첫번째 열매였던 브라운 더스트 2의 국내 상황은 처참. 서비스 시작과 동시에 BM에 대한 불만 나오며 구글 순위 하락

 

하지만 해외는 다름.

 

9/18일 기사에 따르면 브더2는 해외에서 호평받으며 순항중으로 추측. 덕분에 네오위즈의 모바일 매출은 이전 대비 70% 상승한 것으로 나옴.

 

다만 분석 기간이 6월 22~ 8월 31일까지고 추정 액수인 만큼 보수적으로 2분기 매출 60%인 198.3억을 추가 매출로 예상

 

https://www.khgame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18905

 

‘브라운더스트2’, 글로벌 누적 매출 1000만 달러 돌파, 日서 가장 인기 - 경향게임스

겜프스가 개발하고 네오위즈가 퍼블리싱하고 있는 ‘브라운더스트2’가 1000만 달러의 매출을 거뒀다는 소식이다. 모바일 앱 분석 플랫폼 센서타워는 지난 6월 22일 출시한 ‘브라운더스트2’가

www.khgames.co.kr

 

피의 거짓

얼마 전 100만장 판매를 오피셜로 알렸던 피의 거짓

 

그렇다면 9/30까지의 판매량은 얼마일까?

 

발표는 10월 17일이었지만 딜레이를 고려해 10월 15일을 100만 달성 시기로 잡고 스팀 긍정 리뷰 개수를 통해 계산

 

10월 15일까지 스팀 리뷰 긍정 갯수는 8605개이고 9월 30일까지의 갯수는 7373개. 백분율로 환산하면 79.14%로 P의 거짓 9월 판매량은 79장만, 매출은 511.9억원으로 예상

 

그리고 여기서 게임패스 데이원 입점 비용을 더해야 함. 다만 데이원 확정 기사는 22년 8월 24일로 게임스컴 3관왕 달성 시기 이전이기에 큰 금액은 아니었을 것으로 예상

 

9월달 있었던 게임패스 데이원 입점 비용 추정치의 최소 금액 66억을 대입. 따라서 3분기 P의 거짓 예상 총매출은 577.9억

 

 

https://twitter.com/NEOWIZofficial/status/1714068709223047288/photo/1

 

X에서 네오위즈 님

P의 거짓, 글로벌 누적 판매량 100만 장 돌파! ✅ 출시 후 한 달 동안의 디지털 및 콘솔패키지 누적 판매량 취합 ✅ 해외 판매량 90% 이상, 손익분기점 이미 넘겨 ✅ 신규 IP, 소울라이크, 콘솔 개발

twitter.com

 

https://www.thisisgame.com/webzine/news/nboard/266/?n=176750?n

 

Xbox '게임 패스 데이원' 입점 비용 추정치가 유출됐다

MS는 '발더스 게이트 3'를 저평가했다?

www.thisisgame.com

 

23년 4분기 그리고 사업보고서 영업이익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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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의 예상들을 종합하여 3분기 매출은

 

2분기 매출에서 5% 하락시킨 666억 + 브라운 더스트 2 198.3억 + 피의 거짓 577.9억으로 총 1442.2억

 

영업 비용은 2분기 비용인 750억 + 마케팅 200억 + 플랫폼 수수료 153.6억 + 언리얼, 배급사 수수료 57.8억을 더해 1161.4억.

 

따라서 영업 이익은 280.8억을 예상

 

3분기는 어닝 쇼크 확률 높음. (10월 21일 컨센서스 매출 : 1429억, 비용 967억, 영업이익 462억)

 

그렇다면 4분기는 어떨까?

 

우선 P의 거짓 스팀 유저 평가는 90%까지 올라갔다. 90%는 소울라이크 게임중에서 프롬 소프트 게임만이 받고 있기에 피구라가 매우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는 사실이 증명됐다. 거기다가 각국의 플레이 스테이션 순위에서 급락하고 있지 않다는 것 역시 근거(미국 플레이스테이션 5 순위 변화 9월 25일 10위 -> 10월 9일 18위 -> 10월 21일 20위)

10월 21일 팔로우와 리뷰 기록

 

그 때문에 스팀 리뷰 숫자의 감소폭 역시 크지 않음. 위의 계산을 통해 10월 1일부터 15일까지 판매량이 21만장이라고 보면 15일 이후 리뷰 숫자의 감소률은 18%이고 연말까지 11주가 남았기에 이를 통해 계산한 4분기 총 판매량은 800,874장

 

하지만 하락 속도가 빨라질 가능성이 존재함으로 20% 하락시킨 64만장을 예상하고 이를 통해 매출은 414.7억으로 이야기한다.

 

P의 거짓을 제외한 게임들의 3분기 매출은 864.3억. 따라서 5% 하락한 821.1억을 나머지 게임들의 매출로 보면 예상 4분기 매출 1235.8억

 

11월 발매 예정인 산나비의 경우 인디게임 + 퍼블리싱이기에 인디 게임 기준으로 대성공인 10만장을 팔아도 영업이익은 미미하다.(만약 10만장 팔면 영업이익은 5억)

 

영업비용은 현재 홈페이지에 30명의 인원을 모집중. 분기 기준 한명당 3170만원의 비용이기에 영업비용에서 9.5억 + 수수료(플랫폼, 언리얼, 퍼블리셔 40% 계산) 256억 + 2분기 비용 750억으로 예상 비용 1015.5억

 

이것을 모두 종합하면 네오위즈의 23년 매출액은 4064억, 영업 비용은 3599억, 영업 이익은 465억으로 예상

 

어닝 쇼크 확률 높음.(10월 21일 현재 23년 컨센서스 매출 : 3940, 비용 : 3301, 영업이익 : 639억)

 

 

그렇다면 24년은?

하지만 게임 주에 미래가 보이지 않는다면 주가 상승은 없기에 24년 예상 필요.

 

우선 신작의 경우 예상이 어려워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P의 거짓만 이야기한다.

 

위에 적었지만 굉장히 고평가 되고 있는 상황. 패키지 게임은 초반에는 마케팅이지만 시간이 흐르면 평가에 의해 판매량이 좌우되기에 내년까지 누적 판매량 200만장은 가능하다.

 

그리고 DLC의 경우 P의 거짓 출시 9개월전인 22년 11월에 구상중이라 밝혔고 본편 출시 때 이미 제작중이었으며 제작사 라운드 8이 개발 기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모습을 보였기에 내년 출시에 대한 믿음 가능

 

다크 소울 3, 와룡, 렘넌트 2를 봤을 때 DLC 비용은 3만원으로 예상. 이 정도면 게임머들에게 충분히 납득 가능한 비용이고 평가가 매우 좋기에 거의 모두가 구입할 것으로 보임. 따라서 DLC를 통해 600억의 매출은 가능할 것으로 보임.

 

거기다가 DLC를 발매하며 본편을 할인 해 줄 것으로 예상되며 P의 거짓 평가가 매우 좋기에 엑박패스로 즐겼던 유저들의 유입 가능성도 충분

 

할인률은 통상적인 28%, 유입 유저는 총 판매량의 1/20인 10만명 정도로 예상

 

그럼 위를 토대로 P의 거짓을 통해 벌어들일 수 있는 24년 매출은 1063.6억으로 예상(DLC 600억 + 추가 판매 388.8억 + 추가 유입 74.8억)

 

24년 매출 컨센서스가 4071억으로 3007.4억을 더 벌어야 하는데 이것은 23년 2분기 게임 매출보다도 많음. 기존 게임들의 하락은 필연이기에 내년 신작으로 대박은 아니여도 어느 정도의 성공은 필수적인 상황

 

그러나 내년 출시작 중 특별히 기대작이 없고 그나마 주목받는 던만추 IP 게임은 막대한 로열티를 줘야하기에 기대하기에는 미지수가 많은 게 사실

 

결론

1. 어닝 쇼크가 나올꺼 같다.

 

2. 하지만 예상 영업이익 465억인데 현 시총이 5729억이니(26,000원) 멀티플로 따지면 12.32다. 아무 예상 아래라지만 한달만에 100만장 판매에 성공했는데 12.32라면 오를 여력이 있다 보는 게 현명할까? 떨어진다고 보는 게 현명할까?

 

3. 게다가 피구라의 100만장 판매 속도와 객관적인 수치(스팀 유저 평가, 스팀 리뷰 숫자, 스팀 팔로우 숫자, 플레이스테이션 순위 하락 속도)를 봤을 때 4분기에는 서프라이즈까지 기대할 수 있다. 그리고 그 확률은 매우 높다고 보기에 지금 주가보다는 무조건 오른다고 확신함.

 

4. 하지만 그 이상을 바라보기에 24년은 미지수다.

 

5. 다만 P의 거짓 판매량에 대해 최대한 보수적으로 잡았기에 추이는 계속 봐야 한다.(영업비용 역시 굉장히 엄격하게 책정)

 

6. P의 거짓 개발 시작부터 트레일러 공개까지 1년 반정도 걸렸기에 P의 거짓 차기작 이야기는 24년 말 또는 25년 초로 추측

 

7. 현재 가격이 유지된다면 사업보고서가 나오는 내년까지 무조건 Buy

 

8. 만약 P의 거짓 내년 누적 판매량이 250만장을 돌파하고 DLC까지 무난하게 나온다면 차기작 발표까지 보유해야 된다.

(250만장인 경우 -> 패키지 648억 + DLC 750억 + 추가 유입 20만명으로 잡고 149.6억 = 1547.6억으로 컨센서스의 38% 달성)

 

9. 내년 누적 판매가 200만장 정도로 끝날것같다면 내년 사업보고서 때 분할매도, 하지만 그 이상으로 판단된다면 차기작 발표까지 보유 또는 비중을 줄여 매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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